블루라이트는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요?
먼저 올바른 수면 패턴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ᅠ
몸은 태양의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낮과 밤을 인지하며, 생체 시계를 통해 모든 호르몬 분비를 통제합니다.
낮에는 깨어있고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밤에는 깊은 회복과 편안한 수면을 할 수 있도록 작동합니다.
시간 때에 맞는 호르몬 분비 과정을 통해 잠이 들고, 깨어나는 현상을 "서캐디언 리듬"이라고 합니다. 서캐디언 리듬이란?
ᅠ
올바른 서캐디언 리듬은,
낮에는- 우리가 각성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이에 맞는 코르티솔, 세로토닌, 도파민과 다른 필수 호르몬을 원활히 분비합니다.
밤에는- 해가 지고 어두워지면, 편안한 수면과 깊은 회복을 위해 필수적인 멜라토닌이 분비됩니다.
어두운 밤은 수면 호르몬(멜라토닌) 분비를 위해 꼭 필요한 요건입니다.
하지만!
밤에 과도한 인공 빛을 통해 무너진 서캐디언 리듬은,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고, 성장과 회복에 필요한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며, 이러한 패턴이 반복돼 불면증으로 이어지는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밤에 인공 빛 없이는 살아 갈 수 없는 세상입니다.
LED 전구와 형광등부터 핸드폰 그리고 컴퓨터까지, 이는 모두 인공 빛의 주 파장인 블루라이트의 원천이죠.
그리고 이런 블루라이트는 눈을 통해 몸에 깨어있어야 한다는 신호를 보내, 수면 호르몬을 억제합니다! ᅠ
특히 잠들기 1~2시간 전에 인공 블루라이트 노출은 장기적으로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블루라이트는 어떻게 수면에 악영향을 미치는걸까요?
블루라이트는 고 에너지원에 파장입니다.
높은 에너지는 눈을 통해 빛이 뇌에 더 깊이 전달된다는 뜻입니다.
낮이 아닌 밤에 인공 블루라이트를 받으면 생기는 현상:
- 높은 에너지의 파란 빛이 눈을 통과해 뇌에 도달하게 된다.
- 뇌는 오전 시간이라고 인지해 인체의 모든 세포에 깨어 있어야 한다고 신호를 보낸다.
- 낮에 분비 되어야 하는 호르몬이 밤에도 지속된다.
- 깊은 잠을 취하지 못해 회복, 재생,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
-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악순환을 통해 여러 질병과 만성 피로감을 접하게 된다.
블루라이트는 우리가 깨어있어야 할 낮에는 필요하지만,
밤에는 뇌와 몸에 잠을 잘 시간이라는 명확한 신호를 보내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눈은 자연 블루라이트와 인공 블루라이트의 차이를 감지하지 못합니다.
뇌는 오로지 블루라이트를 통해 고 에너지원의 정보를 받고 인체에 신호를 줄 뿐입니다.
그런데 잠들기 전 블루라이트는, 멜라토닌(수면 호르몬) 분비를 위해 필요한 어두운 밤을 인위적으로 밝게 만들어 수면에 악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이 됩니다.
ᅠ
그렇다면 밤에 어떤 실천을 통해 블루라이트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까요?
우리 조상들이 그랬던 것처럼 일출에 맞춰 일어나고, 일몰에 맞춰 어둠을 맞이하고, 밤에는 오로지 불을 빛의 원천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면, 최적의 서캐디언 리듬과 수면 패턴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천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현대인들을 위해,
루시에르가 현대인들도 서캐디언 리듬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블루라이트 100% 차단 안경을 개발하였습니다.
루시에르 노란색 데이 렌즈는 인공 블루라이트의 가장 해로운 범위를 95% 차단하는 동시에 지각, 기능성 그리고 건강에 필요한 유해한 색상은 통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ᅠ
루시에르 빨간색 나이트 렌즈는 건강에 해롭고 수면 패턴과 서캐디언 리듬에 지장을 주는 것으로 증명된 인공 블루라이트와 그린라이트를 100% 차단합니다.
루시에르의 프리미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출처:
블로그에 작성된 글은 모두 루시에르의 저작물입니다. 동의 없는 2차 사용 시 법적 처벌 및 민사 손해 배상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